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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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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 과제: 근세 및 근대일본의 한국어 학습자료 집대성 -출판 및 DB화-
  • 지원기관: 한국연구재단
  • 지원종류: 자료학
  • 연구기간: 2017. 9. 1 ~ 2022. 8. 31. (5년)
  • 사업개요
    본 연구는 5년에 걸쳐 도합 102종의 근세 및 근대 일본의 한국어 학습자료에 대한 해제, 서문 및 목차의 번역, 본문의 DB화와 함께 영인자료집의 발간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매년 계획된 한국어 학습자료의 DB구축을 수행하고 있으며 『근세 및 근대 일본의 한국어 학습자료 자료 총서』의 형태로 영인자료집을 발간하고 있다. 구체적인 자료의 내용에 대해서는 본 연구소 홈페이지의 출판물 사이트를 참조하기 바랍니다.
  • 연구목적
    본 연구는 근세 및 근대 일본에 제작되어 사용된 한국어 학습자료를 조사·수집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DB화 하고자 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근세 일본이란 시기적으로 18세기에서 19세기 중반에 이르는 150년간을, 근대 일본이란 메이지(明治) 중기에 해당하는 1880년부터의 기간을 말하는 것으로 도합 230년에 걸쳐 사용된 한국어 문례(文例)를 보유하는 한국어 학습자료를 시기별로 분류·분석하고 각각의 자료에 대한 해제, 서문 번역, 본문의 DB화와 함께 영인자료집을 발간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구성원
연구책임자 이강민 한양대 일본학과 교수
공동연구원 송영빈 이화여대 인문과학대학 교수
이상혁 한성대 교양한국어과 부교수
오재혁 건국대 국어국문학과 조교수
이길용 중앙대 아시아문화학부 교수
한정연 한양대 일본학국제비교연구소 연구교수
김정선 한양대소프트웨어학부 교수
김태환 한양대 건축공학부 강사
전임연구인력 권도영 한양대 일본학국제비교연구소 연구원
지호순 한양대 일본학국제비교연구소 연구원